암 경험자, 힘들어도 운동 꼭 해야 하는 이유
운동 등 신체활동이 암 경험자의 치료와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이 나왔다. 암 경험자는 현재 투병 중인 암 환자와 암 치료를 종료하고 완치 판정을 받은 암 생존자를 모두 포함한다.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 연구팀이 BC 암, 캐나다 암협회와 협력해 운동이 암과의 싸움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와 사람들이 운동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했다.
운동은 암 치료 후 흔히 겪는 증상인 피로 개선에 효과적이다. 연구팀은 “피곤할 때 운동하는 것은 가장 하고 싶지 않은 일일지도 모르지만 운동은 실제로 당신에게 더 많은 에너지를 준다”고 말했다.
운동은 불안이나 우울한 증상을 줄이고 수술 후 겪을 수 있는 거동의 불편함을 해소하며 삶의 질과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한다. 꾸준히 운동을 한 암 환자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계획된 치료를 더 잘 받고 직장이나 가사 활동에 더 자신감을 갖으며 수면 질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연구팀은 암 경험자의 운동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프로그램, 전화 건강 코칭, 캐나다 암협회의 대면 수업 등을 권고한다. 전문가의 주도 하에 진행되는 운동 프로그램은 암 종별‧개인별 건강 상태에 따라 맞춤 운동이 가능하다.
암 생존자는 일주일에 세 번 이상 빠르게 걷기 등 유산소 운동을 30분 이상 하는 것이 좋다. 유산소 운동이 익숙해지면 일주일에 두 번 근력 운동을 추가하면 된다. 이후에는 일주일에 최소 150분 중등도 강도의 유산소 운동과 일주일에 두 번 근력 운동하는 것을 목표로 삼으면 된다. 암 환자는 주치의나 물리치료사, 운동 전문가 등과 협력해 본인의 건강상태에 맞는 운동을 해야 한다.
만약, 규칙적인 운동이 불가능하다면 일상에서 최대한 많이 움직이려고 노력해야 한다. 매일 5분이라도 빠르게 걷거나, 하루에 여러 번 의자에서 앉았다가 일어서거나, 거실에서 춤을 추는 등의 신체활동을 하면 된다. 흥미 있는 신체홛동을 찾아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아픔이 계속되면 우울증도 따라오는것 같아요
작은 실천도 중요하군요
매일 5분빠르게 걷기,
거실에서 춤추듯 신체 활동???
tv 틀어놓고, 하면 딱이네요 ~~
작성자 하루=즐겁게+행복하게+웃으며✌
신고글 암 경험자, 힘들어도 운동 꼭 해야 하는 이유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