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효과가 떨어지는 음료>
ㅡ탄산음료
탄산음료는 설탕이나 시럽, 꿀이나 물엿 등의 액상과당이 들어가는 가당음료로, 콜라나 사이다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탄산음료의 당분은 식욕을 자극하며 과도한 섭취를 할 경우 호르몬의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또한 탄산음료에 있는 탄산가스는 몸 안에서 가스를 발생시켜 트림을 유발할 수 있고,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위벽을 자극합니다.
따라서 이는 운동 중 복부팽만으로 이어져 복통을 유발할 수 있고 이외에도 나트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탈수를 유발하여 수분 섭취라는 본래 목적과는 다른 결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ㅡ스포츠 드링크
스포츠 드링크는 운동으로 흘린 땀으로 빠져나간 수분이나 전해질 등을 다시 채워주어 탈수나 근육 경련 등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음료입니다.
스포츠 드링크에도 많은 양의 당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물보다 몸에 빠르게 흡수되나 과도한 양을 섭취할 경우 위에 부담을 주어 수분 흡수를 방해하는 역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포츠 드링크에 들어있는 당분은 호르몬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급격한 에너지 증가에는 도움을 주지만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스포츠 드링크의 본래 목적인 탈수 예방과 근육 경련 방지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려면 운동 전보다 운동 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에 도움이 되는 음료>
ㅡ운동 전
- • 물: 운동 전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 커피 : 운동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운동을 하기 약 1시간 전에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마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카페인에 함유된 ‘리포라이시스’라는 성분이 지방분해 작용을 활발하게 만들고 통증완화제의 역할도 하기 때문에 근육통을 예방하는 효과도 가집니다.
ㅡ운동 후
- • 녹차: 녹차는 칼로리가 낮고 다양한 영양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녹차의 주성분인 ‘카테킨’은 체내 활성 산소로 인한 신체 손상을 막고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효과를 가집니다.
- • 체리 주스: 체리는 항염증효과를 가져 수분 부족이나 혈관 파열 등을 막아주고, 부기를 줄여줍니다. 체리에 들어있는 비타민A 와 칼륨 등의 성분이 운동 후의 통증 감소와 염증 치료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이처럼 운동 후에는 전해질과 수분, 적절한 양의 탄수화물이 함유된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으며 높은 농도의 과당이나 인공 감미료 성분이 함유된 음료는 피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작성자 박효정
신고글 운동 역효과 음료 - 종류, 이유, 효과 좋은 음료 🧃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