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나이보다 늙어 보이는 사람, 어쩌면 ‘이것’ 많이 먹어서

https://cashdoc.moneple.com/skin/93820837

나이보다 늙어 보이는 사람, 어쩌면 ‘이것’ 많이 먹어서일 수도

오상훈 기자 님의 스토리
 
나이보다 늙어 보이는 사람, 어쩌면 ‘이것’ 많이 먹어서일 수도
 

초가공식품 섭취량이 높을수록 또래보다 빠르게 늙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초가공식품은 식품 첨가물이 들어있고 가공·변형 과정을 여러 번 거친 식품이다. 

▲냉동식품 ▲가공육 ▲패스트푸드 ▲즉석조리식품 ▲가공음료 등이 대표적이다.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에 게재된 ‘한국 성인의 초가공식품 섭취량 추정’ 논문에 의하면, 우리나라 성인은 섭취 열량의 29.3%를 초가공식품으로 섭취한다. 초가공식품은 가공 과정에서 섬유질,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파괴돼 건강에 해롭다.

 

호주 모나시대 연구팀이 초가공식품 섭취가 노화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2003년부터 2010년까지 20~79세 미국 성인 1만6055명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하루에 섭취하는 총 에너지양에서 초가공식품이 차지하는 비율을 기준으로 참가자들을 5등급으로 나눴다. 초가공식품을 가장 적게 소비하는 1분위 그룹은 0~39.1%로, 이 그룹의 평균 초가공식품 소비율은 30.0%였다. 가장 많이 소비하는 5분위 그룹은 67.7~100% 범위로, 이 그룹의 평균 초가공식품 소비율은 76.7%였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의 생물학적 나이를 추정하는 지표로 ‘페노에이지(PhenoAge)’를 사용했다. 페노에이지란 혈액 기반 바이오마커를 사용해 간과 신장의 기능으로 생물학적 나이를 측정하는 개념이다.

 

분석 결과, 5분위 그룹에 속하는 사람들은 1분위 그룹에 속하는 사람들에 비해 실제 나이보다 약 0.86세 더 들어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를 토대로 계산한 결과, 초가공식품이 에너지 섭취량의 10%를 차지할 때마다, 생물학적 나이는 실제 나이와 2.4개월 정도 벌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초가공식품은 만성질환 위험이나 사망률까지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이 추가 분석한 결과, 하루에 2000kcal를 섭취한다고 가정하고 초가공식품을 200kcal 추가 섭취할 경우, 향후 2년간 사망 위험이 2%, 만성질환 발생 위험이 0.5%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초가공식품이 과일, 채소 등에 포함돼 있는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물질의 섭취를 부족하게 만들어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것이라 추정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Age&Aging’에 최근 게재됐다.

 

=============

▲냉동식품 ▲가공육 ▲패스트푸드 

▲즉석조리식품 ▲가공음료

이중에서 전 가장 자주 사용하는것은 

냉동식품일거 같은데

 

이런거 자주 섭취하면  피부의 노화가 

좀빨리오는 걸까요 ?

 

5
0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하루=즐겁게+행복하게+웃으며✌

신고글 나이보다 늙어 보이는 사람, 어쩌면 ‘이것’ 많이 먹어서

사유 선택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