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양악 수술, 예뻐지려고 받는다? '이런' 사람에게 필요해

매년 7월 21일은 구강악안면외과 분야를 알리기 위해 제정된 '건강한 미소의 날'이다. 구강악안면외과는 턱의 비대칭이나 부정교합을 바로잡기 위한 턱교정수술을 주로 하는 진료과다.

턱교정수술은 양악수술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졌다. 양악수술 후 드라마틱하게 달라진 외모로 등장하는 연예인들을 보며 미용수술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턱교정수술을 받으면 외모가 개선되는 효과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목적은 음식을 잘 씹을 수 있게 해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턱교정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다. 

 

△턱이 비대칭인 경우 

 

△위턱 또는 아래턱이 지나치게 많이 자라거나 덜 자라 주걱턱, 무턱으로 보이는 경우 

 

△교정치료만으로는 바로잡을 수 없는 치아의 위치 이상이나 교합 이상 등이다. 

턱뼈를 계획된 위치로 이동하는 수술 후 수술 부위가 아물고 부기가 빠질 때까지 대략 2~4주가 걸린다. 

 

그동안은 미음이나 죽 등의 유동식을 먹는 것이 좋다. 수술 부위가 치유되고 입을 편하게 벌릴 수 있게 되면 치아교정을 통해 교합을 보다 긴밀하게 만든다. 통상 치료가 완료되기까지 약 1년의 시간이 소요된다. 

수술과 함께 턱과 치아에 부담을 주는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다.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거나 턱을 괴는 습관이 있다면 고쳐야 한다. 턱에 힘을 주거나 평소 이를 꽉 깨물고 있는 습관도 턱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