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춥다고 환기 안하면 10배 오염"...실내 공기 '이렇게' 바꿔볼까?

https://cashdoc.moneple.com/free_talk/88315308

"춥다고 환기 안하면 10배 오염"...실내 공기 '이렇게' 바꿔볼까?

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님의 스토리
 
공기청정기는 이러한 초미세먼지를 걸러내고, 깨끗한 공기를 순환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나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에서 효과적이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우리가 매일 숨쉬는 공기가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면? 대기 오염은 주로 자동차나 공장 등 외부 요인 때문이라고 생각하지만, 놀랍게도 실내 공기가 외부 공기보다 10배 더 오염될 수 있다. 심지어 이로 인해 매년 전 세계적으로 400만 명이 사망한다는 통계도 있다. 특히나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환기를 하는 일도 줄어들고 있어 실내 공기를 악화시키는 요인들을 제거하고, 건강한 공기를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가장 쉬운 첫걸음인 환기

집 안에 신선한 공기를 들이는 것은 실내 공기 질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단계다. 난방과 단열이 잘된 집은 외부 공기 유입이 적어 환기가 부족하기 쉽다. 겨울철에도 10분 씩이라도 창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를 들이고, 세균과 곰팡이 번식을 막아야 한다. 특히 △독한 화학 세제를 사용할 때나 △페인트칠을 할 때는 반드시 환기를 시켜야 한다. 하버드대 연구에 따르면, 유해 물질이 포함된 가구를 건강한 재질의 가구로 교체할 경우 공기 중 유독 먼지가 78% 감소한다고 한다. 새 가구를 구매할 때는 환기를 철저히 하고, 중고 가구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화학 성분 없는 청소용품 사용

청소는 건강을 지키기 위해 중요하지만 일부 청소용품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많은 가정용 세제에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과 준휘발성 유기화합물(SVOCs)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두통 △알레르기 △호흡기 문제를 유발해 장기적으로는 폐암, 뇌 질환, 심혈관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친환경’ 제품이라도 성분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일부 친환경 세제도 여전히 유해 성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성분 안전성을 검증할 수 있는 CPISI(청소 프로젝트 성분 안전 이니셔티브)와 같은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구매 전 확인할 것을 권장한다.

 

 

공기청정기 설치

아무리 청소를 철저히 해도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는 제거하기 어렵다. 공기청정기는 이러한 초미세먼지를 걸러내고, 깨끗한 공기를 순환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나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에서 효과적이다. HEPA 필터를 장착한 공기청정기는 99.97%의 효율로 초미세 입자를 제거해 음이온 방출 기능이 있는 제품은 바이러스와 세균 중화에도 도움을 준다. 적절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 천식과 알레르기 등 호흡기 질환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

춥다고 방문도 꼭꼳 닫아주는것 안좋다고하죠

오후햇살좋을때는  집안의 환기도 좀 시켜주고,

사무실도 잠시 물도 열어두고 하네요

7
0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하루=즐겁게+행복하게+웃으며✌

신고글 "춥다고 환기 안하면 10배 오염"...실내 공기 '이렇게' 바꿔볼까?

사유 선택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