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없어도 혈압 낮출 수 있다"... '이런 습관' 길들이면 혈압 뚝

https://cashdoc.moneple.com/chronic_disease/61312556

 

파워 워킹 시도= 

 

고혈압 환자들이 빠르게 걸으면 혈압이 거의 8mmHg에서 6mmHg까지 낮아진다. 운동은 심장이 산소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도와주어, 혈액을 펌프하는 데 덜 힘들게 만든다. 운동은 고혈압을 멈추고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주 5일 이상, 하루 30분 이상의 활발한 유산소 운동을 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 속도나 거리를 늘려 심장을 계속 단련하는 것이 좋다.

디카페인 커피로 바꾸기=  

 

미국 듀크 대학교 메디컬 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 섭취량이 500mg일 경우, 하루 세 잔의 커피를 마시면 혈압이 4mmHg올라갔다. 이는 잠들기 전까지 혈압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페인은 혈관을 조여 혈압을 올릴 수 있다. 스트레스도 심장에 더 많은 혈액을 펌프질 해 혈압을 오르게 하며, 이때 카페인을 먹으면 그 정도가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혈압을 생각한다면 커피보다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것이 낫다.

책상에서 벗어나자= 

 

좌식 생활은 장기적으로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다. 캘리포니아 어바인대(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연구에 따르면 주 41시간 이상 앉아서 일할 경우, 고혈압 위험이 15% 증가했다. 만약 업무량이 많더라도 짧은 시간을 내서 스트레칭이나 걷기 운동 등을 하는 것이 좋다.

코골이 없애기= 

 

혹시 아직도 코골이를 방치하고 있다면 주목하자. 코골이도 혈압을 높일 수 있다. 밤잠을 방해하는 코골이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OSA)의 주요 증상 중 하나다. 앨라배마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수많은 수면 무호흡증 환자들이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 호르몬 알도스테론의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에 앞서서도 수면 무호흡증 환자의 절반이 고혈압을 가지고 있다는 연구도 존재한다.

수면 무호흡증이 있다면 잠자는 동안 여러 번 짧지만 호흡 중단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고혈압이 있을 때도 이 수면 무호흡증이 원인일 수 있으니 병원을 방문해 진찰해 볼 것을 추천한다.

사랑하는 사람과 가까이 지내기=

 

미국 애리조나대(University of Arizona) 심리학자들이 102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연인과 물리적 거리가 가깝게 있는 사람일수록 혈압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인이 있는 사람에게 상대방을 떠올리라고 할 때도 혈압이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실제 옆에 연인과 함께 있는 사람보다 낮진 않았다. 이 연구는 순간적인 혈압을 측정한 것으로 고혈압과는 다르지만, 친밀한 파트너와 가까운 가족이 건강 결과를 개선하는 패턴과 일치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3
0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박효정

신고글 "약 없어도 혈압 낮출 수 있다"... '이런 습관' 길들이면 혈압 뚝

사유 선택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