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채소와 과일에는 항산화 성분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다.
그 중, 딸기는 고지혈증에 좋은 과일 중 하나로 항산화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며 좋은 콜레스테롤은 그대로 유지하게 된다.
특히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땅콩 등의 견과류는 고지혈증 예방에 매우 좋다. 이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지만, 포화지방산이 적게 함유되어 있는데,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견과류는 지방과 혈당을 감소시키게 된다. 또,
양파는 혈액순환을 도우며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혈압을 낮추고 혈전을 막는 것에 도움을 주기에 고기를 먹을 때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한다.
등푸른생선도 빼놓을 수 없다. 정어리, 멸치, 연어, 고등어, 참치 등 등푸른생선에는 오메가 3지방산은 혈액을 맑게 해주며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고 고지혈증을 예방해준다.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은 불포화지방의 섭취는 늘리고 트랜스지방과 포화지방의 섭취는 줄이는 식단을 병행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포화지방이 높은 식품은 버터, 유제품, 치즈, 고기 등이 해당한다. 평소 식사할 때 포화지방의 섭취 비율을 약 7%미만으로 제한하며, 하루에 2000kcal를 섭취한다고 할 때 포화지방은 240kcal을 넘지 않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이 외에도 고지혈증으로 좋지 않은 음식으로는 가공육인 베이컨, 햄, 소시지, 버터, 코코넛 오일, 크림 등이다. 이 중 햄과 소시지는 의사들이 꾸준히 위험하다고 경고하는 식품이기에 더욱 삼가는 것이 좋다.
아무리 좋은 기름을 사용해도 고온에 오랜 시간 기름을 가열한다면 일부 성분은 트랜스지방으로 바뀔 수 있다. 그렇기에 튀김은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트랜스지방으로 조리된 음식을 섭취하게 된다면 몸에 산화적 스트레스의 영향을 주기에 체내 염증을 증가시킨다. 서구화된 식생활 때문에 젊은 연령층에서 만성질환 발생률이 많이 증가하고 있기에만성질환은 평생 관리가 필요하기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작성자 박효정
신고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